제1부 선교와 인류학
1. 성경적 메시지와 문화적 배경
선교사역을 하는데 있어 우리는 성경과 선교 메시지를 잘 받아야 한다.우리는 해외에 가서 일단 그 지역의 언어를 배우기만 하면 설교도 잘 할 수 있고 사람들이 우리를 이해할 것이라고 생각한다.하지만 선교사로 가는 우리는 우리 자신들과
인류학은 타문화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둘째 인류학은 성경 번역과 같은 특벽ㄹ한 선교 사역에 꼭 필요한 통찰력을 제공해 준다. 셋째, 인류학은 사람들이 그리스도인이 되었을 때 일어나는 사회적인 변화를 포함하여 회심의 진행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선교사들을 도와주었다. 넷째, 인류학은
차이로서 그것은 각각 다른 언어의 각종 변종을 통해 표현된다. 그 사회적 환경에는 거시적 환경과 미시적 환경이 망라되는데 거시적 환경은 앞에서 말했듯이 언어 사용자의 사회, 민족, 문화 등의 배경을 말하며 미시적 환경은 화자가 언어교제를 진행할 때의 환경을 말한다.
그렇다면 사회언어학이
들어가는 말
모든 학문이 그렇지만 교육학은 특히 그 인접학문과 상위학문에 많은 영향 속에 있으며 홀로 분리되어 존재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적극적으로 여러 인접학문과의 대화를 통하여 자기의 위치를 점검하고 평가하고 새로운 방법들을 모색해나가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 글은 ‘기독교
5. 바샤르 정권
2000년 6월 10일 하피즈 알-아사드 시리아 전 대통령의 사망과 동시에 현대 시리아 역사의 한 장이 막을 내렸다. 시리아의 대통령직은 자연슯게 그의 차남 바샤르에게 넘어갔다. 바샤르의 집권은 정권 세습과 마찬가지였으나 표면적으로는 커다란 정치적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다. 오
선교사들에 의해 세워진 신생 교회들은 강한 어조로 우리에게 인간의 문화와 그 차이점에 대해 좀 더 알아야 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그들의 문화 속에서 사람들을 이해하려는 인식의 필요가 점차로 사회 과학, 특히 인류학 분야에서 확산되어 가고 있으며, 선교사에게 성경의 확고한 이
문화인류학)
① Ethnography (민족지) - 문화인류학의 기초
개개의 민족이나 종족 또는 한 민족의 지역적 특징과 생활 양식을 조사한 뒤 자료를 기술하고 분류하는 학문.
② Ethnology (민족학)
한 민족을 중신으로 그 민족의 문화를 연구하고 다른 민족과 비교하여 그 민족의 특성과 차이를 규명. 민족학
문화인류학이라는 사고의 흐름이 등장하였다. 이것은 문화가 구성원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작용하는 통합된 전체로서 보여지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 흐름을 토대로 선교사들은 서로 다른 환경 속에서 사는 사람들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상호 간에 많은 차이점을 인식하고 단편적으로 접근
보인다. 이 문화가 빠른 통일을 보이기 시작한 것은 서양의 세계 진출 이후였다. 물론 그 이전에도 문화는 당연히 섞여왔지만 이런 속도를 보인 것은 당연히 이때가 첫 시작일 것이다. 이 때 서양이 정복한 것은 영토뿐 아니라 문화도 해당한다. 언제나 정복에 참여했던 선교사들은 그 증거이기도 하다.
문화의 이해」, (서울: 일지사), 1994
3. 복음과 문화와의 관계
복음과 문화는 서로 분리될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창조하시고 그 인간들에게 문화명령과 복음명령을 주셨다. 이경아, 「아시아 선교를 위한 문화인류학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신학대학